투자 실패의 원흉

'

지금껏 이곳에 글을 쓰고 글을 읽으면서 축적해 왔던, "왜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식투자에서 실패를 하는가?"에 대한 답에 대하여 얘기해 볼까 합니다.

 

최근들어 주식투자의 실패에 관한 글들을 자주 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주식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시점에 말입니다. 제가 즐겨보는 미국 야후 파이낸스에 09년부터 초지일관 상세론자인 한 명사가 최근 나와 다우지수 20,000 까지 간다고 외칩니다. 그러면서 개미투자자는 주식투자를 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 돈을 사업 밑천으로 쓰던지 아니면 차라리 휴가비용으로 쓰라고 권합니다. 이유는 99%는 실패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오직 3 부류라고 합니다. 첫째, 성공기업을 창업하여 몇 십년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 부류. 둘째,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최고의 성능의 슈퍼 트레이딩 시스템을 가지고 매매하여 년 10~15% 수익을 내는 부류. 그리고, 97 Asian 외환위기, 2000 Dot Com 버블, 2007년 서브프라임 버블과 같이 주식이 엄청나게 하락했을때, 매수하여 장기투자하는 부류 라고 정의 합니다. 미국에서 그것도 월가에서 나름 성공한 명사의 생각이나 한국에서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평범한 삶을 사는 우리들의 생각이나 별반 다르지 않는것 같습니다.

 

우선 주식시장세계 최고의 월가에서 대부분 인정하는 보편적이고 대표적인 주식투자의 사실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어느 누구도 정기적으로 장기간 시장보다 우수한 수익을 내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많은 전문가들은 직접투자보다는 간접투자 방식인 인덱스 펀드, 섹터 펀드, 다양한 ETF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90% 이상은 자산배분의 결과이고 종목선정의 결과는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자산배분, 즉 포트폴리오의 채권, 주식, 현금, 상품 (, 곡식, 메탈, 에너지) 비중을 결정하는데 많은 시간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3. 투자종목 선정은 전문가보다 원숭이가 더 잘한다. 이 말은 아무도 알수가 없다는 뜻.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를 통해 개별위험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이려고 합니다. , 몇 종목에 몰빵투자를 하기보단 10개 이상의 서로 다른 업종의 다양한 종목에 분산투자를 합니다.

 

4. 투자시점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보다 새가 더 잘한다다시말해 누구도 잘하지 못한다는 뜻. 결국 종목에 분산투자와 같이 시간에 분산투자를 하여 위험을 줄이고 수익률을 높이려 합니다. , 한 시점에 몰빵투자를 하기보단 여러번 나누어 투자를 합니다.

 

5.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투자결과보다 투자과정이 올바라야 한다. 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은 투자결과 보다 올바른 투자결정과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투자합니다. 투자결정 과정을 시스템화 하여 다양한 시장상황 변화에 일관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려고 준비를 합니다. , 투자 이전, 투자 이후, 청산 이후로 나누어 평가하고 모니터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발전하려 노력 합니다. 더 나아가, 올바른 투자결정을 내리기 위해 다양한 공부를 지속하는데 막대한 자금과 시간을 투자합니다. 최고의 학력과 실력을 보유한 최상의 인력을 채용하고 많은 전문가를 보유하고, 최고의 시스템에 투자를 합니다.

 

6.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익보다 위험관리가 중요하다. 따라서 모든 전문가들은 항시 최악의 시나리오를 대비하고 여차하면 배에서 뛰어내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뛰어내린 다음 어떻게 행동 할지에 대해 다양한 대비책을 준비해 놓고 있습니다. , 가치투자이건 장기투자이건 단기투자이건 모두 손절전략이 수립되어 있고 언제든지 버튼을 누릴 준비가 완벽히 되어있습니다.

 

위에 나열한 보편적인 사실을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우리가 무시하고 인정하지 않는 전문가 집단인 기관투자자 입니다. 우리에게 한해는 40% 수익을 어떨때는 12% 수익을, 또 한해는 -45% 손실을 끼치는, 결국 장기적으로 10~15% 수익을 주는, 하지만 인덱스펀드 보다 결국 못하는 그들인 겁니다.

 

그럼 우리는 과연 누구인가. 우리는 위에 나열한 보편적인 사실 조차 인정하고 있는가. 인정도 안하고 노력도 안하면서 우리는 과연 무엇을 바라는가. 여러분이 밥집 주인이라고 가정합시다밑에 직원이 사실을 인정도 안하고 노력도 안합니다.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뭐 생각할 가치도 없지요. "야 낼부터 오지마!" 하면 끝. 그렇듯 시장이 우리에게 외칩니다. "야 낼부터 오지마!" 라고.

 

끝으로 제가 생각하는 일반인, 성공투자의 준비가 안되있고 스스로 준비를 할 능력도 없는 사람들,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저의 생각은 주식시장에 존재하는 보편적인 사실을 인정하는 바탕에서 나온겁니다.

 

일반인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본업을 충실히 하고 알뜰히 지출을 하여 매달 일정금액 주식시장에 투자를 하는 방법 입니다. 바로 적립식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겁니다. 한 2년 또는 4년 정도 투자를 하는 방법이 가장 좋고, 1년이나 3년을 투자하게 되면 최악의 경우 손실이 나기도 합니다. 경기 사이클이 4년주기 이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적립식을 시작하는 시점이 바닥이나 천장이라면 1년이나 3년 투자시는 손실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우에도 2년이나 4년을 투자하면 수익이 난다는 점을 적립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은 명심해야 합니다. 이점만 유의한다면, 다른건 아실것도 하실것도 없습니다. 매달 목돈을 모아 펀드에 투자를 하는 행위만 매니지 한다면 수익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나는 겁니다. 그것도 년평균 10% 정도로 말 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방법은 최고가 되어 90%의 투자자보다 똑똑한 부류가 되거나 아니면 반대로 바보가 되어 나는 모르고 알수도 없다고 인정하고 알뜰히 돈을 모아 적립식 투자를 하는 부류의 사람이 되는 겁니다.

 

헌데 우리는 그럴수가 없습니다. 지금껏 잃은 돈이 얼만데. 나는 할수있어. 난 똑똑해. 난 열정이 있어. 본전만 되면 그렇게 할거야. 인생 뭐 있어 못먹어도 고. 내돈인데 내맘이지. 그깟 푼돈은 있으나 마나지. 종목만 잘 잡으면 2-3배는 기본이고 5배 10배까지도 가능한데 적립식을 어떻게 해. 등등

 

결국 모든 투자 실패의 원흉은 우리 자신입니다.

 

여러분 모두의 성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