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the Basic (기술적 분석): MACD 편 - (1)

'

 

첫번째는 대표적인 모멘텀 지표중 하나인 RSI를 추세추종 지표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대표적인 추세추종 지표중 하나인 MACD (맥디)를 모멘텀 지표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멘텀 지표로 활용한다는 뜻은 맥디를 이용하여 주가의 단기 과열과 침체시점, 즉 주가의 주기적 천장과 바닥 (cycle highs and lows)을 포착하는데 활용한다는 의미 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공부와 주식투자에 대하여 말해볼까 합니다. 저는 성공적인 주식투자자가 되는 것은 성공적인 외괴의사가 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외과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오랜동안 많은 공부를 해야 합니다. 지식만 많으면 성공적인 외과의사가 될 수 있나요? 많은 지식과 더불어 많은 임상실험 즉 수술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럼 많은 연습을 하면 성공적인 외과의사가 될 수 있나요? 많은 지식, 많은 연습과 더불어 많은 실전 수술을 해봐야 비로서 성공적인 외과의사가 될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주식투자자가 되기위해서도 많은 지식과 많은 연습 그리고 많은 실전매매 경험이 모두 필요한 것 입니다. 많은 지식과 연습은 실전매매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 입니다. 마치 외과의사가 실전수술 과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식과 연습이 필요하듯이.

 

, 주식시장에서 정기적으로 이익을 내기 위해서는 거의 완벽한 투자자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즉 좋은 매매시점을 기다리며 몇날 며칠 시장을 예의주시 하다가 좋은 가격에 진입을 하기위해 하루종일 시장을 지켜보다가 결국 좋은 가격에 매입을 했다고 합시다. 자 며칠동안 시장을 연구하고 예의 주시한 매매나 걍 오늘 사고싶어서 돈이 남아서 어쩌다 오늘 시간이 남아서 매수한 매매나 똑같은 겁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다시말해, 자기한테는 소중하고 값진 매매라 할지라도 남의 눈에는 별 의미없는 매매이며 특히 시장이 볼 때는 수많은 어중이 떠중이 매매들 중 하나가 되는 겁니다. 이제 당신은 2부능선에 오른것 일 뿐 입니다. 다시 정신을 차리고 어중이 떠중이 매매들을 솎아내는 시장의 테스트에서 살아 남아야 합니다. 그 다음은 시장과의 진검승부에서 살아 남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신과의 싸움에서도 살아 남아야 비로서 성공적인 매매 하나가 끝나게 되는 겁니다.

 

결국 거의 완벽한 투자자가 되기 전에는 언제든지 실패자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점 가슴 깊이 새기고 오늘 이익 받다고 우쭐하지 말 것이고 오늘 손해 받다고 상심하지도 말 것 입니다. 걍 거의 완벽한 투자자가 되는 날까지 묵묵히 정진하자는 차원에서 이렇게 자왕하게 말씀 드렸습니다. , 맞습니다제 자신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말 입니다.

 

우선 시장추세가 상승이던 지난 3월부터의 호주시장 챠트를 보겠습니다. 일전에 언급했지만 저는 호주에서 선물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과 투자정보를 공유하는데 있어 한국시장을 분석하면 저에게는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저는 호주시장을 분석하고 여러분은 같은 방식으로 직접 한국시장을 분석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사용한 MACD 지표값은 단기 3, 장기 10, 시그널 15 입니다. 이 수치는 제가 개발한 것이 아니라 사이클 분석의 대가 Walter Brassert 님이 이용하는 것을 사용하는 겁니다.  편의상 바닥 (Cycle Lows))과 천장 (Cycle Highs)에 숫자를 붙였습니다.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총 11번의 바닥과 10번의 천장이 만들어 졌습니다. 11번의 바닥중 8 (1, 5, 7, 9, 15, 17, 19, 21) MACD 수치 -30 (Buy Line) 밑에서 형성되었고, 나머지 3 (3,11,13) 0선 언저리에서 바닥을 형성하였습니다. 그리고 11개의 바닥 모두 시그널선 밑에서 형성 되었습니다.

 

종합해 보면, 추세가 상승일 경우, 주기적인 주가의 바닥은 통상적으로 Buy Line (-30) 아래에서 형성되며 상승추세가 유난히 강할 때는 기준선(0) 언저리에서 바닥을 형성한다. 단 상승추세의 모든 바닥은 MACD선이 시그널선 아래에 있을때 형성된다.

 

이제 천장을 분석해 봅시다. 그 전에 한 말씀 드리면 사이클분석을 할때 천장과 천장 사이를 분석하지 않고 바닥과 바닥 사이를 분석합니다. 이유는 사이클상 바닥이 천장보다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천장은 상승추세에서는 오른쪽으로 기우는 Right Translation이 발생하고 하락추세에서는 왼쪽으로 기우는 Left Translation이 발생하여 천장에서 바닥까지의 하락기간이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상승기간보다 길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기간을 분석하면 시장추세에 상관없이 바닥은 평균적으로 30일 주기성을 가지지만 천장은 추세에 따라 많이 변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이런 사실을 감안하고 천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석기간동안 총 10개의 천장이 있었습니다. 임의로 MACD 50 Sell Line 이라고 정합니다. Buy Line Sell Line은 각기 시장에 맞춰 조정되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80% 정도의 정확성을 보유하면 됩니다. 100% 정확한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10번의 천장중 8 (2, 4, 6, 10, 12, 14, 16, 18) MACD 수치 50 (Sell Line) 위에서 형성되었고, 나머지 2 (8, 20) 0선 위에서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10 천장 모두 시그널선 위에서 형성 됩니다. 결국 추세가 상승일 경우, 주기적인 주가의 천장은 통상적으로 Sell Line (50) 위에서 형성되며 다소 강한 조정국면 에서는 Sell Line (50) 과 기준선 (0) 사이에서 형성한다. 단 상승추세의 모든 천장은 MACD선이 시그널선 위에 있을때 형성된다

 

추가로 바닥과 천장의 확인신호 (Confirmation Signal) MACD와 시그널선 사이의 골든크로스 (바닥 경우), 데드크로스 (천장 경우)  이용합니다. 단 천장 (2)의 경우처럼 속임수 데드크로스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잘 따지고 보면 1번째 데드크로스에서 매도를 하여도 총 수익의 80%는 올리게 되고 다음 바닥신호까지 진입을 기다리면 됩니다. 그러면 100% 수익은 못 올리지만 80% 수익은 올리면서 추가상승에서 오는 뇌동매매도 자제할수 있는 겁니다. 결국 4번타자는 못되더라도 3번이나 5번타자는 된다는 의미.

 

다음 번 글에서 이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좀 유익한 내용이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