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투자(7)◑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라

'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정립하라.

주식투자에 앞서 자신만의 ▲투자능력(주식시장에 대한 지식수준) ▲자금 ▲연령 ▲성격 등을 고려한 후, 자신의 투자는 자신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확실한 투자원칙과 철학을 정립해야만이 이익을 낼 확률이 높다.

 

주식시장의 속성상 누구에게나 똑같이 통용되는 투자비법은 없기 때문이다. 즉 누구에게나 100% 통용되는 투자비법도 없을뿐더러, 모든 시장상황에 절대적으로 통하는 기법도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증시전문가 및 언론이나 서적에서 “워런버핏은 해당 기업을 산다는 심정으로 저평가된 우량종목을 저가에 매수해서 몇 년이고 장기보유한 결과 세계적으로 엄청난 부자가 되었다”고 하면서 “당신도 그렇게(장기투자) 해라”는 식으로 말하고 있다.

 

그렇지만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해야할 사항은 워런버핏과 ‘우리는’ 서로 다르다는 사실이다.

 

즉 워런버핏은 막대한 자본금을 바탕으로 주식매매에 나서기 때문에 주식매수에 앞서 특정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소문’ 하나만으로도 해당 주식의 주가를 크게 움직이고 있다.

 

따라서 한 번 매입한 주식은 쉽게 팔지 못하는 특성이 있다. 또 대량으로 주식을 매수한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안정적으로 은행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배당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면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등의 프리미엄이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를 선호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어떠한가???

(이에 대한 해답은 여러분 스스로 내리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장기보유 전략은 주가가 강세를 나타낼 때는 유리하지만, 주가가 추세적으로 하락하거나 침체국면에 빠져 있을 때는 매우 불리한 전략이라고도 한다. 한 번 하락한 주가는 언제 상승할지, 언제 매수한 가격대를 회복할 지 등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더욱 그 하락기간 동안 다른 종목에 투자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투자수익 즉,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가 어떤 식으로 해서 얼마만큼의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에 쉽게 현혹되지 말고, 여러분들의 ▲현재 투자능력 ▲자금· 연령· 성격 등 개인적인 환경 등을 고려해 자기 상황에 가장 알맞는 투자방식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에서는 같은 병이라도 환자의 체질과 특성 등에 맞춰 약을 조제한다고 하지 않은가.

 

◈실천하라

사실 ‘배운대로 실천한다’는 것이 주식투자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문제일지도 모르겠다.

 

즉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되고 ▲정석투자를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고 ▲유망종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을 써야하고 ▲국내외 증시와 경제의 흐름을 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한다는 등등의 투자기법은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방식들을 그대로 따라한다는 것이 무척 힘들 것이다.

 

일상에서 누구나 알면서도 직접 실천에 옮기지 못한 일들이 너무나 많은 것과 같은 이치인 셈이다.

 

그러나 정석투자를 부르짖는 수많은 증시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그대로 따라하길 바란다.

 

가장 큰 이유는 여러분들의 운명을 암울하게 바꿀 수도 있는 귀중한 ‘돈’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단지보(邯鄲之步)? ‘본분을 잊고 억지로 남의 흉내를 내면 실패한다’는 뜻으로, 중국 연나라의 소년이 조나라의 서울 한단에 가서 한단 사람들의 걸음걸이를 배우다가 채 익히기도 전에 고향으로 돌아오니 한단의 걸음걸이도 되지 않고 원래의 자신의 걸음걸이도 잊어버렸다는 고사에서 유래한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