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게임 승부의 법칙

'

주식투자가 잘 될듯 같으면서도 만만치 않네요.

대망의 2000 고지를 훌쩍 돌파해서 오르더니 며칠동안 곤두박질쳤다가 다시 반등하고...

놀이공원의 롤러코스터처럼 오르락내리락 제멋대로네요.

잠시 플러스를 기록하던 계좌가 마이너스로 바뀌어 답답하네요.

투자노하우 관련 책을 찾다가 <머니게임 승부의 법칙>을 읽어봤습니다.

연평균 50%의 수익률을 거둔 프로 트레이더가 매매원칙 45가지를 제시하고 있네요.

내용 중에서 관심 있었던 일부를 소개합니다.

- 수익의 일부는 따로 떼어내라

가장 좋은 방법은 매달 벌어들인 수익의 절반을 떼어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이다. 계좌에 있는 위험자본에만 신경 쓰면 된다. 그리고 만일 이 법칙을 충실히 따른다면 다른 투자자들이 부를 축적하고 건강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하는데 기여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당신이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수익을 거둘 수 있다.

- 큰돈을 벌려면 피라미드를 쌓아라

트레이딩에서 수익을 얻으려면 시장이 예상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돈을 벌 수 있도록 포지션을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가격 움직임에 대한 분석이 정확했다 해도 거기서 벌어들인 수익을 이용해 또 다른 곳에서 돈을 벌려면 사전에 포지션을 늘리는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야 한다. 트레이더들은 큰돈을 벌기 위해 포지션의 피라미드를 쌓는다.

- 시장에서 희망적인 상상은 금물

희망찬 기대는 합리적인 사고를 마비시켜 버린다. 시장은 결코 투자자가 희망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시장은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움직인다. 시장은 자신만의 논리가 있다. 그러므로 투자자는 시장의 움직임에서 시장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읽어내야 한다.

- 하락 추세에는 지지선이 없고 상승 추세에는 저항선이 없다

추세가 일단 만들어지면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어떤 방해물이나 역경이 있어도 충분히 이겨낸다. 상승 추세에서는 저항선이 존재하지 않고, 하락 추세에서는 지지선이 유지되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라

주식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행위는 결국 투자자가 그 종목의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주식을 매수하면 주가가 오르기를 기대하며, 매도하면 내리기를 기대한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당신이 어떤 종목을 매수했는데 주가가 올랐다면 그것은 그 종목의 추세가 이미 상승세라는 점이다. 당신이 매수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주식이 힘들게 할 때 새겨둘 만한 내용이네요.

모두들 좋은 결과 거두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