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한 전환점을 대비하며...

'

현재, 주식시장은 중대한 전환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물론 기대하는 전환점이 오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온다면, 지금 미리 준비하고 대비한 사람만이 중대한 전환점에서 살아남고 더 나아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한번 생각해 보고자 하는 이유 입니다.

 

지난 5월28일자 BMV (BJInvest MarketView)에서 저는 다음과 같은 2개의 관전 포인트를 언급하였습니다. 만약 주가가 상승한다면, 과연 충분히 상승하여 20주 사이클에서 상승전환 신호를 확인할 있을것인가 하고, 만약 주가가 하락한다면, 과연 충분히 하락하여 1년 사이클에서 천장신호를 확인할수 있을것 인가 하는 점 입니다. 이후 주가는 상승하여 20주 사이클상 상승전환이 확인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하락하여 현재는 20주 사이클의 상승전환 손절구간인 2085.75를 위협하는 상황으로 반전이 된 상태 입니다. 만약 주가가 2085.75를 하락한다면, 그건 주사이클에서 발생한 상승전환 신호가 무효 되고 따라서 주사이클의 진행방향은 다시 하락지속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중대한 전환점의 빌미를 제공하는 1년주기 사이클을 보겠습니다.

 

 

지난 98년 8월부터 현재까지 12년 동안 총 10번의 1년주기 Seasonal 사이클이 존재하였습니다. 그것들의 평균 주기는 14개월이었고, 최장주기는 18개월, 최소는 9개월, 그리고 중간값 (Median)은 14.5개월 이었습니다. 이와같은 통계적 수치는 이번 주기의 끝을 예상하는데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다시말해, 이것들을 기준으로 직전 사이클 바닥이 2010년 6월말 이었으므로 다음번 사이클 바닥은 14개월이 지난 시점인 8월말 일것이다. 그러니 나는 8월말에 산다 라는 식의 전략은 이론상은 틀린 말은 아니지만 실전에선 엉터리 전략이고 실패할 확률이 높은 전략이 되는 겁니다. 이유는 시장은 살아 움직이는 생물체이기 때문입니다. 저의 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8월말이 바닥이다 생각한다면 8월말이 바닥이 되지 않을 가능성은 그만큼 높아지게 되고 7월말 혹은 9월말, 아님 12월말이 바닥이 될 가능성은 반대로 높아지게 되는 이유 입니다. 하지만 변할수 없는 한가지는 존재합니다. 딱 그시점은 아닐지라도 언젠가는 1년사이클 바닥은 온다 하는 점 입니다. 그리고 그 점을 노리고 우리는 1년사이클 분석을 하는 겁니다.

 

현재 우리가 안다고 얘기할수 있는 사실은 지난 2010년 6월에 1년 사이클 바닥이 완성되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추정할수 있는 또 하나의 사실은 지난 12년동안 평균 14개월 주기로 바닥이 형성되었고 따라서 다음번 평균바닥은 11년 8월경 이지만 실제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다 입니다. 그 정도로 충분합니다, 현재로는.

 

이제 한가지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10년6월 바닥과 평균 14개월주기 이번 바닥사이에 무엇이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까? 그렇습니다. 사이클 천장 (Top) 입니다. 1년사이클 바닥과 바닥사이에는 반드시 천장이 있어야 하는 겁니다. 그럼 현재 천장이 발생했나요? 앞서 제가 언급했지만, 지난주 관전 포인트에 분명 1년사이클 천장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지난 28일에 언급한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 마지막으로, 금주에 1 사이클에서 아주 중요한 일이 생겼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1 사이클의 천장을 확인할수 있는 기준이 만한 중요한 기준이 생겼다는 입니다. 지난 25 발생한 2030.68 매매사이클 바닥인데요, 만약 주가가 현시점에서 크게 상승을 하지 않고 재차 하락하여 밑으로 내려간다면, 1 사이클의 중요한 천장신호가 완성되었다고 말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

 

다시말해, 금주 주가가 하락하여 2030.68을 하향붕괴 한다면, 우리는 주식시장에 중대한 전환점이 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 중대한 전환점은 1년사이클의 천장이며, 언제까지 일지는 모르지만, 평균 14개월을 고려할때, 8월말까지 하락을 할 것이고, 더 정확히 말하면 사이클 바닥이 나올때 까지 하락이 진행될 것이라는 점 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면 또 일부에선, 아니 8월말이면 고작 2~3달인데 그걸 참고 견디면 되지, 왜 팔고 사고 난리법석인지 ㅉㅉㅉ, 라고 말하실 겁니다.

 

하지만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만약 이번 1년사이클 천장이 지난 2009년 3월부터 시작한 4년주기 장기사이클의 천장과 동일하다면, 고작 3개월을 견디면 된다는 생각이 2013년 3월말까지 장장 21개월을 기다려야 바닥에 도달하고 다시 자기의 원금을 회복하는데는 또 몇년이 걸릴지 그것도 운이 좋은 케이스이고, 원금이 영영 사라지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 말은 절대 안일하게 쉽게 자기 편의대로 말하고 해석하고 행동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물론 너무 걱정이 앞서 흐린 판단을 하면 안되겠지만,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안일한 생각과 편의대로 행동하는것은 절대 금물이란 말입니다. 어떠한 결정과 판단을 내릴때는 다양한 생각과 심사숙고하는 과정을 거쳐 준비하고 대비하고 확인한 다음, 그렇게 결정된 사항은 굳게 믿고 꿋꿋히 밀고나가는 우직함은 그 다음 필요한 겁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만약 주가가 하락하여 2030.68을 하회하게 되면, 일단 1년사이클상 바닥신호가 완성될 때까지는 하락이 지속될 것을 예상하여 대비해야 하며, 그 와중에 4년주기 장기사이클상 천장신호가 완성이 되는지 필히 확인하여 대세하락으로 전이되는지 여부를 꼭 판단해보아야 합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만약 주가가 하락하여 2030.68 밑으로 떨어졌을때 얘기 입니다. 현실은 사뭇 다릅니다. 아직 1개월주기 매매사이클상 하락전환도 확인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결론적으로, 우선 주가가 상승을 지속한다면, 지난주에 발생한 주사이클의 상승전환은 유효하고 주가는 재차상승을 이어갈 겁니다. 만약 주가가 하락을 한다면, 우선 단계별로 다음과 같은 일들이 발생할 것이고 우리는 그것들을 확인해 나가야 합니다.

첫째, 30일주기 매매사이클상 하락전환이 일어납니다. 이건, 주가가 지난 금요일 저점인 2093.97을 하화하면 확인되는 것이고,

둘째, 20주사이클상 상승전환신호가 주가가 2085.75를 하회하면서 손절매 됩니다.

셋째, 20주 사이클상 하락전환 신호가 확인됩니다. (현재로는 기준시점이 미정임)

넷째, 1년사이클상 천장 확인, 그리고 4년사이클상 천장확인 과정이 마지막으로 발생하는 겁니다.

 

이글의 제목처럼 중대한 전환점이 다가올지 안올지 저는 알수가 없습니다. 단 다가 온다면 그것은 제가 언급한 그런 내용의 것들 일 것이고, 안온다면 괜한 생각을 한 것 입니다. 하지만 미래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에, 고로 중대한 전환점이 올지 안올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생각을 해보는 것이 가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끝으로, 어느때와 마찬가지로 제가 좋아하는 구절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미래의 가격은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 특히 투자자는 지속적인 변화를 예측할수 없다. 투자자가 아니라 가격이 미래를 예측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는 자신이 미래를 예측하거나 아니면 다른 누군가가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들은 누군가가 다음 거시경제 사이클이 어떨것인지 예측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다른 투자자들이 미래를 예측할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는 사실에 의존하고 있으며, 바로 거기에서 우리의 수익이 발생한다. 세상은 이처럼 단순한 것이다." (존 W 헨리) - '추세추종전략 '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