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투자(1)◑ 지식투자-지식이 돈이다.

'

주식투자에 앞서 각종 증권관련 전문지식 등을 습득하라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동안 수많은 증시전문가 및 성공한 개인투자자들이 지적한 것처럼 ‘증시 및 주식의 속성’ 등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도 없이 전적으로 증권사 직원 혹은 사이버 고수나 각종 언론보도 및 주변인물 등에 의존하거나 위험성이 높은 어떤 기교(?)만을 가지고서 주식투자(매매)에 나서게 되면 주식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원칙적으로 주식시장과 주가를 움직이는 힘은 국내외의  ▲경제상황 및 정책 ▲증시 ▲환율 ▲금리 ▲유가 및 각종 원자재 가격 ▲투자심리 등의 흐름(변동) 외에, 국내외 업종 대표주 및 개별 기업들의 경영활동의 변화 등에서 비롯되고 있다.

 

바로 이들 요인들의 변화에 발맞춰 적절히 대응하는 방법이 ‘지식’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다양한 증권관련 서적과 더불어 각종 경제ㆍ경영관련 서적 및 여러 채널(각종 언론매체 등) 등을 통해 보다 폭넓고 깊이있는 이해력과 지식을 갖춰 지식투자에 나서는 것이 매우 바람직할 것이다.

 

지식투자란, 근본적으로 국내외의 ▲증시를 움직이는 요인 ▲각종 재료들의 변동요인 ▲개별기업들의 주가를 움직이는 요인 ▲각 투자자들의 주식매매 요인 등의 모든 상관관계를 연구ㆍ분석한 후, 각 요인들의 흐름에 맞춰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주식투자를 하는 것을 가리킨다.

 

(일반적인 투자전략(패턴)은 당시의 시장흐름에 따라 주식을 사고 파는 ‘모멘텀투자’와 기업가치의 변동에 따라 주식을 매매하는 ‘가치(정석)투자’가 있다.)

 

실제로 그동안 주식투자로 성공한 사람들과 증시전문가들이 펴낸 각종 국내외의 서적과 주식투자에 성공한 투자자들을 다룬 주요 언론의 보도내용들을 살펴보면, 한결같이 주식투자와 시장흐름(장세)에 적합한 유망종목 선정방법 및 경기ㆍ증시흐름을 읽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분야의 서적(혹은 각종 매체 섭렵)들을 위주로 공부를 한 후에서야 비로써 주식투자에 성공한 것을 알 수 있다.

 

즉 수학공식도 모른체 수학시험을 치른다면, 그 결과는 뻔(?)한 것과 같은 이치인 셈이다.

 

따라서 주식투자에 나서기 전에 반드시 각종 언론매체나 주식ㆍ경제ㆍ기업경영 등에 관련된 서적들을 철저히 읽고 습득한 후 ▲국내외 경제와 증시흐름을 읽는 법 ▲각종 변수(요인)와 주가와의 상관관계 ▲시장흐름에 따른 적절한 투자(매매)전략 및 종목선정 방법과 기준 ▲투자정보의 분석과 활용 ▲기술적분석 방법 등에 대해서는 주위의 사람들이나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을 정도의 전문성을 길러야만이 실패확률을 대폭 줄일수 있다.

 

또한 지식부족으로 인한 잘못된 투자판단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지식이 힘이고 돈’인 셈이다.

 

부디 어렵고 힘들지언정 열심히 공부하여 여러분 모두 스스로가 ▲주식고수 ▲애널리스트 ▲펀드매니저가 되시길 진심으로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