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칭카페고수.... 정보쪽지(메신저) 따라하다가는...

'

인터넷 주식동호회·검증 안된 슈퍼개미 주의보

 

"주식을 해야겠다는 막연한 생각에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을 찾아 다녔어요. 우연한 기회에 인터넷 주식 동호회에 가입했는데 모든 것이 신기했습니다. 종목을 찍어줘서 수익을 냈다는 사람들이 있었거든요. 하지만 4개월 뒤 제게 남은 건 허탈함뿐이었습니다"

5년 전 이른바 `주식 고수`라는 사람들을 쫓아다니다 큰 손실을 봤다는 김채원(가명.31세) 씨는 주식투자는 스스로 공부해서 자기판단에 따라 하는 것이지 남의 말만 듣고 매매를 결정해서는 안되는 것이었다고 털어놨다.

김씨는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주식은 정보 싸움`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런 김씨가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곳이 인터넷 주식카페였다. 자신처럼 주식에 관심을 둔 사람들이 많았고 축적하고 있는 정보도 상당해 주식을 처음 공부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회원수가 가장 많다는 모 주식카페에 가입한 김씨는 황홀해졌다. 그럴듯한 추천주가 하루에도 수십 개씩 쏟아져 나왔고 상담글에는 답글이 몇 개씩 척척 달렸다. 그렇게 주식에 대해 맛을 들여가던 중 그는 카페 운영진이 증권정보 사이트를 운영하며 주식 매매신호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평소 운영진들에 대해 그저 `주식을 잘 하는 사람들` 정도로만 생각했었던 김씨는 그들이 공개한 계좌를 보고 눈이 휘둥그래졌다. 투자 수익률이 작게는 수십 퍼센트에서 높은 것은 무려 1000%가 넘는 것도 있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인터넷 채팅과 방송, 휴대폰 문자, 전화음성안내(ARS) 등을 통해 종목을 찍어주고 언제 사서 언제 팔아야 할지도 알려준다고 하니 월 30만원의 회원비가 아깝지 않았다.

김씨는 모든 것이 갖춰졌다는 생각에 여윳돈 1000만원을 가지고 주식투자를 시작하기로 했다. 아침 8시면 어김없이 컴퓨터 앞에 앉아 인터넷에서 흘러나오는 `주옥`과 같은 투자전략 지침을 귀담아 들었고 장중에는 `사라`는 명령이 떨어지기 무섭게 행동에 옮겼다. 그렇게 하기를 약 4개월. 그는 전세금 6000만원을 모두 바람에 날리고 말았다. 그 동안 김씨에게 대체 어떤 일이 벌어졌던 것일까.

"처음에는 매매가 익숙하지 않아 주문이 느렸고 때로는 엉뚱한 주문을 내기도 하는 등 실수가 많았습니다. 또 채팅 창에는 분 단위로 메시지가 날아와 정신이 없었어요. 1000만원을 모두 날려버렸을 때 저는 아직 수련이 부족해 그랬을 것이라고 쉽게 넘겨버렸습니다. 본격적으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에 1000만원을 대출받았지만 이번에는 잃는 속도만 더 빨라졌을 뿐이었습니다. `사이버 전문가`들은 `중국 증시만 빠지지 않았더라면`, `외국인들이 너무 많이 팔았어`라며 타이밍이 안 맞았을 뿐이라는 핑계를 댔죠."

오기가 발동한 그는 더욱 공격적으로 덤벼들었고 몇 달 뒤 정신을 차리고 난 뒤에는 겨우 고시원 방 한 칸 들어갈 정도의 돈밖에는 남아있지 않았다.

김씨는 당시 자신이 마약 중독자와 같았다고 고백했다. 돈을 계속 잃으면 잠시 멈추고 고민을 해봤을 법도 한데 그 때는 온통 `사이버 전문가`들의 매매 지시에만 신경을 곤두세우고 하루 종일 마우스를 눌러댔다.

"지금 생각해보면 `사이버 전문가`를 통한 주식투자는 수익 내기 무척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등 주로 중저가 코스닥 테마주를 위주로 투자했는데 거래량이 낮은 주식을 사람들이 우루루 몰려가 사고 팔면 주가는 어쨌든 움직입니다. 그렇지만 조금만 늦게 행동해도 그들이 지시하는 가격보다 더 높게 사거나 더 낮게 팔 위험이 있어요. 또 그런 주식들은 시장의 충격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기대한 대로 주가가 움직이지 않을 때도 많고 자문 수수료나 거래 비용까지 감안하면 플러스(+) 수익률을 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불평을 해 봤자 돌아오는 대답은 `당신이 우리 기법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든가 `당신 손이 느렸다`라는 핀잔뿐이죠."

김채원 씨는 자신이 비록 조언할 입장은 못되지만 그래도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얘기가 있다고 했다. "주식을 잘 모른다고 다른 사람이 하라는 대로만 해서는 안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어요. 스스로 노력해서 방법을 깨우쳐야 합니다"

.............................................

 

메신저로 정보쪽지 돌리는거 ....쪽지돌리기전 선매집하여 돌리는 순간 매도하고 개미들 이용하는 것이니... 절대 따라하지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