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싱글이 되기 위한 10대 원칙 [골프 조지 로 법칙과 주식]


주식 싱글이 되기 위한 10대 원칙 [골프 조지 로 법칙과 주식]

출처- 머니투데이

“골프는 주1회 연습으로는 향상을 바랄 수 없다. 2일에 1회라면 약간 기대를 가질 수 있다. 만약 진짜 향상을 원한다면 매일 연습해야 한다.” “하루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 연습하지 않으면 캐디가 알며, 사흘 연습하지 않으면 갤러리가 안다.”

골프를 잘 치려면 얼마나 연습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명언들이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려면 골프 연습보다 더 치열하게 공부해야 한다. 주식관련 책 1~2권 읽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매일 매일 시장의 흐름과 투자하려는 종목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끊임없이 체크해야 한다.

전설적인 골퍼 중 한 사람인 조지 로는 골프를 잘 치기 위해 꼭 알아두어야 할 10가지를 ‘로의 법칙’으로 정리한 적이 있다. ‘위대한 골퍼들의 정신적 노하우’라고 알려지고 있는 로의 법칙은 주식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한 감정통제(Mind Control)에도 응용할 수 있다.

첫째 자기 자신의 성격을 알라. 긴장감이 즐겁게 느껴진다면 큰 시합에 적합하다. 큰 내기에 지는 일도 없다. 반대로 긴장감이 타수를 혼란시킬 것 같으면 금액이 높은 내기는 단념하라. 자부심만으로는 이길 수 없는 게 골프다.

재테크(자산운용)에도 궁합이 있다. 도박에 흥미가 전혀 없다면 주식은 가능한 하지 말라. 재테크에는 예금 주식투자 보험 부동산 등 다양하다. 궁합이 맞는 것을 찾아야 즐겁게 투자하면서 결과적으로 성공할 수도 있다.

둘째 골프는 놀이에 지나지 않는다. 화내지 말고 한가로운 마음으로 임해라. 스코어가 나쁘다고 해서 스스로 절망의 밑바닥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하라.

주식투자는 여유 돈으로 취미삼아 해야 결과가 좋다. 꼭 돈을 벌어야 하는 이유가 있는 사람은 오로지 돈벌 욕심 때문에 오히려 실패한다. 설령 주식투자로 돈을 잃었다고 해서 화내지 말고 처음부터 다시 한다는 냉정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셋째 골프는 경험의 게임이다. 육체의 오관을 활용해서 기억력을 유지하고 무슨 일이든지 경험에서 배우는 자세를 유지하라.

주식투자를 해서 돈을 조금 벌었을 때보다 잃었을 때 왜 잃었는지를 철저히 분석해서 똑같은 실수를 반복해서는 안된다.

넷째 위기 관리 능력을 키워라. 평소에 최악의 사태가 발생해도 동요하지 않는 마음의 준비를 갖고 냉정하게 대비하라. 골프에서는 다음이 무엇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식투자를 할 때는 시세에 순응하라. 시장은 슈퍼컴퓨터 수백대가 동시에 돌아갈 정도로 엄청난 지능을 갖고 살아 움직이는 생물체다. 기술적 분석을 아무리 정교하게 만들어 내도, 시장은 항상 그 방법을 무력화시킨다. 1년 전에 50% 수익을 냈던 방법이 지금은 겨우 5% 수익을 낼 수밖에 없으며 경우에 따라선 손해 볼 수도 있다.

다섯째 자신을 상대로 플레이하라. 상대를 봐서는 안된다. 상대를 보면 상대 페이스에 말려들 뿐이다. 이기는 일보다도 좋은 플레이에 신경을 집중하라.

남의 말을 듣고 부화뇌동(附和雷同)하면서 남을 꽁무니를 뒤쫓아 다니다 보면 마음만 바쁘고 돈을 잃고 만다. 주식투자는 자신의 판단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면서 투자해야 하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여섯째 자신의 샷 중에서 장점과 단점을 잘 판별하라. 할 수 없는 일을 하려 한다든가, 과거에 경험해보지도 않은 샷을 행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이제부터 치려고 할 때, 자기의 숙련된 클럽으로 하라. 코스에서는 첫 체험을 피해야 한다.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라. 현물에서 잃은 것은 선물이나 옵션에서 한꺼번에 만회하려고 해서는 안된다.

일곱째 등 뒤에서 일어난 실수를 모두 잊어라. 지나간 실패를 후회해도 얻는 것이 없다. 중얼거리는 자신을 꾸짖어라. 기분을 발전적으로 바꿔라.

돈 잃었다고 자학하지 말고 잘 할 수 있다는 신념을 잃지 마라. 자포자기가 당신을 끝없는 나락으로 떨어뜨린다. 잘못해 돈을 잃었더라도, 그 기분에 좌우돼 몰빵식 물타기는 정말 안된다.

여덟째 볼과 대치했을 때, 실수를 생각해서는 안된다. 설계도가 나쁘면 완성되는 건물도 형편없다. 우선 자신을 갖고 클럽을 휘둘러라.

준비를 끝내고 주식투자를 할 때는 돈 벌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라. 설령 돈을 잃었을 때라도 ‘내 주제에 무슨 돈을 번다고…’하는 식의 자포자기를 해서는 안된다. 돈 벌 수 있다는 자신이 없으면 아예 주식투자를 시작하지 마라.

아홉째 항상 템포에 신경을 써라. 보행 중 어드레스, 스윙, 어떠한 경우에도 자신의 템포가 빨라지고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느긋한 리듬으로 바꿔라. 호조는 슬로 템포에만 깃든다는 것을 명심하라.

주식투자에서도 마음의 여유가 생명이다. ‘혹’하는 정보를 들었을 때는 특히 그 정보의 신빙성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한다. ‘특별히 친해서 당신에게만 알려준다’며 은밀하게 전해주는 ‘대박 정보’는 대부분 당신을 쪽박으로 이끈다. 당장 사지 않으면 안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수록 심호흡을 하고 재고하는 습관을 실천하라.

열째 평소 연습에서는 스스로에게 가혹한 프레셔를 부과하라. 막연하게 치지 말고, 명쾌한 목표를 향해서 쳐라. 연습 그린에서는 반드시 넣을 작정으로 프레셔를 가하라. 연습이라고 해서 야무지지 못한 샷을 칠 정도라면 언제라도 향상되지 않는다.
전쟁에 연습이 없듯이 주식투자에서도 연습은 없다. 모의투자를 통해 연습을 할 수는 있지만 실탄이 들어가는 실전은 상황이 전혀 다르다. 취미 삼아서 느긋하게 하라는 것은 마음의 여유를 얘기하는 것이지, 아무런 준비와 훈련없이 맹탕으로 하라는 뜻은 결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