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성공하는 투자자의 마인드 셋

'

많은 시간을 할여해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방대한 물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조심스럽게 주식투자를 한다고 합시다. 투자결과는 성공을 보장할 수 있나요? 혹자는 아무 노력과 투자없이 별 이유나 의미도 없이 쉽게 주식투자를 했다고 합시다. 투자결과는 실패를 보장 할수 있나요? 전자는 최고의 명문대를 나온 수재이고 후자는 중졸 출신의 양아치 입니다. 결과는 후자는 대박, 전자는 쪽박 입니다. 이런것이 과연 우리가 알고잇는 세상에서 가능한 것 인가요? 다시말해, 이런것이 우리가 15년 넘게 공부하고 배운 세상의 이치와 부합하는건가요? 하지만 주식시장에서는 이런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투자자의 마인드 셋으로 보면 전자는 올바른 투자이고 후자는 잘못된 투자입니다. 결국 투자결과가 좋았다는 이유로 투자가 좋다 나쁘다 해서는 안된다는 말 입니다. 성공하는 투자자가 되려면 투자결과 보다 투자과정에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이유는 올바른 투자과정은 단 한두번의 투자결과는 예측할수 없으나 오랜기간 여러투자를 하다보면 결국 우리에게 수익을 줄것이라는 사실에 집중하기 때문 입니다. 자기가 한 투자결정, 손절이던 청산이던 진입이던 간에,이 그당시 순간에 올바른 결정이었다면 결과는 좋던 나쁘던 자기에게 아무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서는 않되는 겁니다. 이런것을 할수 없다면 절대 매매에서 성공할수 없습니다. 이유는 무작위로 오는 기회에서 손실은 다 살리고 이익은 다 살리지 못하게 되기 때문 입니다. 그것이 바로 Outcome Bias (결과의 부작용) 입니다.

 

더 나아가, 성공하는 투자자의 마인드 저면에는 나는 모른다 라는 무지의식이 잠재해 있습니다. 시장이 오르면 어디까지 오를지 나는 모르고 내리면 어디까지 내릴지 나는 모른다. 어느 시장이 움직일지 나는 모르고 언제부터 움직일지도 나는 모른다. 이유는 이 모든 것은 시장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매매전략에 의해 매수한 포지션을 언제 청산하느냐? 나의 청산신호에 따라 청산한다. 그게 언제일지 얼마일지 나는 모른다. 그건 시장의 마음이고 시장의 자유이다. 난 내가 할수있는, 또 해야하는 것에만 집중한다. 나의 청산전략이다. 비록 이익이 100 낫다가 -10에 청산신호에 따라 청산했다 하더라도 그건 내잘못이 아니다. 아니 그건 시장 맘이고 -10에 청산신호가 안나오고 +300까지 또 갔을지 그건 모르는것 아닌가. 주가가 갑자기 급락 혹은 급등을 하였다. 단기 과열이다 반대매매를 할까? 잠깐 시장의 움직임은 나는 모른다. 내가 해야하는 것만 생각하자. 내 시스템에 진입신호가 나왔는가? 안나왔다면 보류하자. 이유는 나는 모르니깐. 이 모든것은 시장 맘 이니까. 내 전략을 무시하고 매매를 했다가는 만약 예상과 반대로 움직이면 2차 3차 대응할때 대응전략이 없지 않은가. 그러니깐 모르니깐 참자.

 

성공하는 투자자는 한가지 시장만 거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만 거래하지 않는다는 말. 그들은 주식, 외환, 금리, 상품, 금, 석유 등 다양한 시장을 분석합니다. 이유는 하나에 목을 매면 그만큼 맘이 급해지고 여유가 없어지고 원하는 거래를 찾기가 어려워 지기 때문 입니다. 시장의 움직임은 알수가 없기 때문에 다양한 시장의 움직임을 분석하면 그중에 좋은것이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장기투자 관점에서 보면 분산투자와 같은 개념 입니다. 우리가 분산투자를 하는 이유는 어느종목이 오를지 모른다는 전제 아닌가요. 그렇듯 여러 다양한 시장을 분석하는 이유도 그런 겁니다.

 

성공하는 투자자는 이익보단 위험에 더욱 중점을 둡니다. 매수신호가 나오면 매수신호가 거짓신호일 가능성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기간이 다른 2~3개의 같은 지표나 다른 지표를 통해 시그널의 진정성을 재차 3차 확인하려고 합니다. 아니면 종가필터를 통해 종가까지 신호가 유효한지 확인하고 들어가려 합니다. 이 모든것은 꽁짜가 아닙니다. 이익을 손해보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이익을 손해보는 반면 위험을 줄이고자 하는 겁니다. 위험을 줄이는 것이 장기적인 수익창출에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염두에 둡니다.

 

혹자는 말합니다. 일반사람은 절대 시장에서 성공할수 없다. 명문대 출신들도 다 나가 떨어지는 것이 시장이다. 시장은 공평합니다. 어디 출신인지 얼마나 똑똑한지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만약 명문대 출신이 앞에 언급한 성공하는 투자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면 성공할 것이요 그렇지 않다면 그 역시 실패하는 겁니다.

 

가난하고 줄 짧고 빽도 없는 소외된 님들도 성공하는 투자자 마인드를 가지고 이길 승산 (Edge) 있는 전략으로 시장에 참여 한다면 성공할수 잇는것이 또한 시장 입니다. 시장은 그런겁니다. 여러분 모두의 성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