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과 하는 한판의 포커게임

'

저는 도박을 할 줄 모릅니다. 흔한 고도리도 잘 할줄 모르니까 카드놀이, 특히 포커게임은 해본적도 없습니다. 얼마전 Michael Covel, 한국에서도 유명한 "추세추종 전략" 이라는 책을 집필한 저자, 이 만들었다는 다큐멘터리 영화 "Broke: 파산"의 예고편을 Youtube에서 보고 주식투자나 매매는 다름아닌 시장과 하는 한판의 포커게임이다라는 심정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요즘 이곳에는 상승론자와 하락론자가 서로 팽팽히 대립하고 마치 상대방을 물리치는것이 우리가 승리하는것인냥 으르렁 대고 있습니다. 헌데 우리는 같은 테이블에서 함께 포커게임을 하는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테이블에서 시장을 상대로 각각 한판의 포커게임을 벌이고 있습니다. 저의 글을 통해 많은 분글이 같은 생각을 하시길 바라는 맘으로 글을 씁니다.

 

영화를 보면, Howard Lederer라는 유명한 프로 포커선수가 나옵니다. 그는 이런말을 합니다. 투자나 포커나 짧고 긴박한 순간에 자기가 가지고잇는 모든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올바른 투자판단을 내려야 하는 게임이다. 확률로 보면, 포커게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사람이 게임을 가장 많이 이긴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다. 사실 게임을 가장 적게 이긴사람이 가장 많은 돈을 번 사람이 된다. 이런 사실은 얼마나 적절하게 게임을 포기하느냐 혹은 손절하느냐가 아마 포커게임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져야할 가장 중요한 기술인 것이다. 그건 투자에서도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일 것이다. 나도 게임에서 수없이 많이 포기를 합니다. 포커는 얼마나 자주 이기느냐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이길때 최대한 많이 이기고 질때 최소한 적게 지는 것이 바로 성공적인 포커의 비밀입니다. 그렇게 하기위해서는 정석으로 포커게임을 하고 정석으로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 모든것이 바로 우리 마음이라는 겁니다. 우리가 언제 게임을 하고 얼마나 베팅을 하고 언제 포기를 하는가 하는 이 모든 결정은 우리 자율이라는 것 입니다.

 

9명이 포커게임을 한다고 가정하면, 확률적으로 60%를 휠씬 넘는 확률로 마지막에 패를 확인하지 않고 한명이 이기게 됩니다. 다시말해 나머지 8명이 다 포기한다는 말입니다. 결국 마지막 1명은 카드와는 아무 상관없이 단지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 이기게 됩니다. 더 나아가, 마지막 2명이 남아 서로 패를 비교하게 되는 경우에도, 75%의 확률로 그 전에 포기한 7명중에 더 좋은 패가 있고, 만약 그 사람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면 게임을 이겼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종합해 보면, 정석적인 베팅과 정석적인 포기가 결국 포커게임의 승패를 좌우하게 되는 겁니다. (이상 영화 속에서)

 

서두에 언급했지만 저는 도박을 모릅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이분의 말을 듣는순간 이것은 바로 성공적인 투자/ 매매와 일맥상통한다라고 느꼈습니다. 저의 경우를 말하면, 저는 30일 Trading 사이클과 20주 Primary 사이클 분석 그리고 추세파동 5개와 조정파동 3개를 바탕으로한 엘리어트 분석을 이용하여 몇몇 보조지표를 확인지표로 시용하여 시장의 상승과 하락의 변곡점을 최대한 가까이 그러면서도 최대한 안전하게 잡을려고 노력합니다. 지난 19일처럼 Trading 사이클에서 천장신호가 나오고 엘리어트에서 조정파의 마무리가 확인되는 상황이 되면, 저는 시장과의 한판 포커게임에서 이길 확률이 높은 카드를 들고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베팅을 했습니다. 단 시장과 하는 포커게임은 한가지 다른점이 존재합니다. 그건 가장 높은 패, 즉 로얄 스트레이트 플래쉬는 오직 시장만이 가질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 말은 나의 패가 아무리 높다하여도 경우에 따라서 시장에게 질수있다는 겁니다. 결국 어떠한 상황이 되더라도 손절은 필수이고 올인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올인이란 100% 우리가 이길확률이 있을때 하는건데 가장 높은 패는 시장만이 가질수있는 게임에서 100%란 있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상승론자이든 하락론자이든 가장 좋은 패는 시장만이 가질수 있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우린 서로 한 테이블에서 같이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2개의 테이블에서 시장을 상대로 각자 한판의 포커게임을 하고있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사실 입니다. 그러니 우리 마치 하락론자 때문에 혹은 상승론자 때문에 손해보는것처럼 말할 필요도 이유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모두의 성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