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시장 어떻게 바라볼까

'

아직 버틸만 하다...주봉의 거래량은 57% 수준이다..3% 정도 여유를 가지고 있다. 누군가 아직도 주식을 들고 있는 상황이다.

전략적으로 주봉은 하방에 대한 움직임을 아직 보여주지 않고 있다.

주봉을 보면 매수단가가 얼마일까?

코스피 기준 1383정도이다.. 지금의 주가가 1414.89 정도 되므로 주봉에 대한 하방리스크는 30포인트 정도 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나에게 매수를 권한다면 주봉이 음봉이 되는 시점인 1394이다. 아마도 빠져나올 수 있는 기회가 있는 자리가 그쯤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20포인트 정도 하락하면 매수 가능선이 온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올까???

 

주봉은 수급과 추세가 서로 다르다. 즉 위험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단지 하락이 아닌 폭락이 징후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팔지 않는다. 그들은 아직 처분하고 싶지 않은 모양새이다. 하지만 매수는 유의하여야 한다. 거의 다 왔기 때문에 한번은 크게 움직일 수 밖에 없다. 재수없으면..파동에 휩쓸려서 깡통 한번 찰수도 있다.

다음주가 되면 저항은 낮아지고 지지는 높아진다. 결국 1390대가 되면 매수 가능시점이 오는 게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 정도다.

무지높은 가격인데도 불구하고..주가는..그런 신호를 보내주고 있다.

 

일봉...

1407과 1411이 바닥이다. 역시 주가는 떨어질 생각이 없다. 오늘은 콜인가?

1414의 주가를 보면서 어제 그런 상상을 했다. 다우가 폭락하면?? 무조건 사야하나?

그러나 다우는 폭락하기 어려울거란 생각이 들었다. 다만 밑꼬리가 필요하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나 알 것이다. 0에서 저가를 내주면 안된다는 것을...어제 저가가 무너지는 순간..하락이라는 것을 알았다.

이제 코스피에게 기회가 오고 있다. 묘한 기분이다. 모두다 하방을 보고 있을텐데...

코스피는 상방을 보고 있다니..

 

그런데 삼성전자는 차트가 영 안좋다. 아마도 삼성전자를 가지고 조작하려고 들지는 않을것 같다. 다만 삼성전자를 이용해서 하방으로 밀려고 하는 작전은 다소 방해하려고 하지 않을까 하는 상상은 해본다.

오늘은 상승과 하락이 모두 가능한 날이다. 어제의 음봉형 상승은 상황을 모두 바꿔 놓았다.

사람들의 상상력을 뛰어넘는 아주 얍삽한 플레이..음봉형 상승...

친구가 물어보길래..음봉 아니면 음봉형 상승 아니겠냐..상승할 의지가 있다면 상승하겠지..라고

 

5일선이 1410에 있는 것을 보면...어쩌면 크게 하락하지 않고 시작할 수도 있을테고..좀더 극적인 반전을 주려면 5일선은 잠시 무너뜨렸다가 쳐올릴 수 있다고도 보여지네요.

차트만 본다면...주가는 내려갈 곳이 없습니다.

고의적으로 누르지 않는 한 주가는 하방이 아닌 상방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군다나 주봉의 거래량은 아직 버퍼가 있습니다. 다우의 상황이 그렇게 나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장기투자가 아닌 단기투자 형식으로 접근하면 다소 유리해 보일 듯 합니다.

 

어제의 저가는 1402입니다. 이것이 무너지지 않으면 대략 상방으로 보고..이것이 무너지면 상방과 하방을 함께 봐야 합니다.

따라서 매수를 하려면 1414 아래에서 해야 합니다. 하락을 하더라도 빠져 나올 수 있게 말이죠.

 

분봉도 4시간은 나쁘지 않고 막판 2시간은 좀 좋지 않습니다.

억지로 주가를 들어올려야 하는 상황이지만..거래량만 좀 적게 나와 준다면 4시간 동안은 상방을 봐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역시 콜값이 바닥을 향해 가고 있는 점은 많은 것을 시사해 주는 듯 합니다.

주가는 전형적인 박스권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폭이 정말 좁은 상태입니다. 결국 한쪽으로 강하게 밀어줘야 시세가 나올 분위기군요. 현재의 주가에서 0.7% 하락을 적용하면 10포인트 정도일 겁니다. 결국 1404정도가 다우 대비 적정 하락폭이 되겠군요.

올라갈 곳도 내려갈 곳도 마땅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공격적이라면 1405정도가 될듯 하고..보수적이라면 1395정도가 될듯 하네요.

수급 자체가 매도 우위인 상태에서 매수 우위의 상태로 전환하려고 하는 날이기 때문에 오늘 돌아서면 분위기가 반전될수도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매수단가가 549000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매도 단가가 554000원 정도이기 때문에 투자 대비 실익이 없습니다.

 

포스코의 경우

매수단가가 419000원이고, 매도단가는 440000원입니다.

아마도 오늘 상방으로 노린다면 포스코가 작전의 대상이 될만한 상황이군요.

포스코는 시가보다 싸게 사야 합니다.

시가가 419000원보다 낮다면 그보다 낮은 가격에 매수를 해야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현대중공업은 매수단가가 나오지 않네요..이건 오르든말든..건드릴 기업은 아닌듯 합니다.

 

 

콜 180

지금 가격이 3.65....

전일 바닥이 3.25...

오늘 바닥이 3.34...

바닥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어제의 저가를 깨지 않는다면..저가는 3.3~ 3.4 사이에 올 듯 보이네요.

공격적이면 3.4부터..쫘악 깔아야 할것 같고..보수적이면..3.3부터 깔아야 할듯 보입니다.

최대로 무너지면 3까지 무너질 수 있을 듯 합니다. 20% 폭락이 올지는 의문이네요.

먹을게 그렇게 많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먹을게 만들어지도록 기다려야 하는 숙제가 있군요.

 

체결이 될지는 모르겠지만..일봉을 믿고..콜에 한번 투자를 해봐야겠네요.

 

전략 1

공격적인 첨병 : 3.4 -> 1개

첨병 사망시 지원병 : 3.34 -> 1개

-> 평균단가 3.37

지원병 사망시 본진 : 3.0 -> 2개

 

최종 평균단가 : 3.185

어제의 저가가 3.25임을 감안하면 1402보다 낮은 종가가 나오지 않는한 수익구조를 가져가 확률이 높음.

여기에서 수량은 비율로 보고 자신의 투자금에 맞게 적정하게 조절을 하면 됩니다.

 

-> 이걸 무작정 믿고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그냥 참고로..시장을 보시는데 도움이 될거 같아서 올려드리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