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에서 변하지 않는 것들...

'

주식시장에는 변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전체 주가 움직임에서 추세를 가지고 움직이는 국면은 30% 정도 이고 나머지 70%는 비추세 횡보국면 이다. 또 하나 주식투자를 하는 전체 사람들 중 결국 이익을 보는 사람은 10% 남짓이다. 이런것들은 알고는 있으나 투자할 때는 별로 고려하지 않는것들 입니다.

 

여기에 글을 쓰는 저에게도 해당되는 얘기지만, 우리들중 대부분은 결국 돈을 잃고 실패할 겁니다. 저도 이 사실을 부정하고 싶지만 이것은 주식시장에서 변하지 않는 몇가지 중에 하나 입니다. 여기서 결국이란 지금은 아니라도 궁국적으로 그렇게 된다는 말입니다. 저도 성공을 못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그래서 항상 조심스럽고 언제나 부족함을 느낍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들 10명중 9명은 이 전쟁이 끝나기 전에 언젠가는 전사할 전우들 입니다. 따라서 다른사람과 같은 시황이나 매매를 너무 반기지 마십시요. 만약 많은 사람들과 같은 시황을 공유하면 할수록 우리가 전사할 확률은 그만큼 커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시황이나 매매가 다수의 것 보다는 소수의 것이 되면 될수록 그만큼 우리가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현재까지 5개월간 Bearish 관점에서 대천장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은 얘기 합니다. 너는 틀렸다고. 하지만 저는 아직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대천장을 기다립니다. 어짜피 시장에서 추세국면은 30% 정도 밖에 안됩니다. 추세추종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시간은 기다리는 겁니다. 지난 10월부터 현재까지 주가의 움직임은 천장권에서의 횡보국면, 즉 Distribution국면으로 보여지며 조만간에 기다리던 대천장은 완성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의 움직임으로 기존의 Elliott Wave 그림에 변화가 있습니다. 최근의 미국 S&P500 월간, 주간, 일간 챠트를 첨부하오니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S&P 월간챠트

 

S&P 주간챠트

 

S&P 일간챠트

 

끝으로 미국의 투자심리 조사에 의하면 현재 부정적 의견은 20% 남짓 이랍니다. 같은 조사에서 지난해 3월경에는 75% 이상이 부정적 이었다는 군요. 결국 현재 다수의 의견은 절대 부정적이지 않다는 사실 입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