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기즈칸의 주식이야기 -한국의 더블딥 or 스몰딥

'

일단 미국을 한번 보시죠

작일 뉴스(뉴스인지 무슨 프로그램인지는 기억이 자라 안나네요^^;)에 미국은 더이상 어메리칸 드림이 아니라는 내용이 방송되었는데요. 미국인 화이트칼라들이 갈곳을 잃고 3D시장으로 진출하는것은 차치하고, 오히려 미국의 젊은이들은 중국등으로의 계획을 가지고 있더군요..

그만큼 미국의 고용사정이 좋지 않다는 얘기입니다. 부동산지표야 더할 나위없구요(물론 요즘 한국인들이 되려 미국부동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더군요)

미국은 더이상 경기부양책의 효력이 떨어져가고 있고, 저축율상승과 은행의 대출요건 강화로 소비가 부진해져 더블딥 우려가 있는데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는 내년2010년 3분기 이후 더블딥에 빠질수도 있다는 얘기겠지요.

혹자는 더블딥보다는 스몰딥형태의 경기곡선의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이는 한은의 출구전략시기등 여러변수가 작용할듯합니다.

결론은 U자형 곡선이던,W곡선이던간에 분명 일반론적으로 알고있는는 경제 호황기가 그려질지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과거처럼 수년간의 긴 호황기가 나올수도 있겠지만, 점점 글로벌경기는 기간이 짧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주식투자의 본질은 자산가치 증대입니다. 돈을 버는 방법을 연구하고 행하는것도 중요하지만, 돈을 지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행하는것도 중요한 시점입니다. 하나하나의 종목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각자 자신이 몸담고 있는 회사부터 살펴보시면 기업흐름에 많은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출처:http://www.navistock.com/Forum/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