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내용과 의미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는 우리말로 하면 '이동평균의 수렴과 확산지수' 로 표현한다.



예를들어 20일 이동평균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의 사이가 벌어졌다가 다시모였다가를 반복한다.

이건 비단 20일과 60일 이동평균선만이 아닌 모든 이동평균선들은 벌어졌다가 모였다를 반복하게 되어있다.

거래가 활발해지면 이격이 벌어지게 될것이고 거래가 움츠려들면 다시 모이게되는 아주 단순한 원리이다.


아래의 설명에서 단기이동평균을 12일, 장기 이동평균을 26일로 잡은것은 그냥 임의의 이동평균선을 설정한것이다. 그러니 투자자 개개인의 생각이 틀리게 된다.


MACD도 마찬가지지만 모든 지표는 가격이 초폭등 하거나 초폭락해야만이 수익을 낼수있다.

횡보구간에서는 절대 수익을 낼수 없으며 수렴이후 확산이라고 설명하지만 언제 확산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며 또 확산신호가 발생했다가 되레 제자리로 돌아와버리면 끝없는 손절만 발생하게되는 보조지표이다.


보조지표는 큰 의미는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지표를 예를들어 설명하는 것으로 어떤 내용인지는

알아야 할것이다.



 

(1) 개념

'MACD' 분석법은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다시 가까워지게(Convergence)되는 속성(성질)을 이용하여 두개의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제일 큰 시점을 찾아내는 분석 기법이다.

다시 말해 서 장기지수 이동평균과 단기지수 이동평균의 차이를 'MACD'라 하며, 이 'MACD'의 지수 이동평균을 '시그널(Signal)'이라 부르는데, 이 두 곡선의 교차점과 주가와의 Divergence를 이용하여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것 이다.

 

(2) 작성 방법

* MACD 값 = 단기이동평균(12일) - 장기이동평균(26)을 산출하여 그래프로 만들고

* 위의 값을 다시 이동평균(9일)하여 Signal로 사용, 같이 그래프에 산입한다.

 

(3) 분석 방법

산출한 'MACD'곡선과 'Signal' 곡선이 서로 교차하는 시점을 매매신호로 본다. 즉 'MACD' 곡선과 'Signal' 곡선이 교차하는 시점이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가장 큰 시점이다.

'MACD' 곡선이 'Signal' 곡선을 위에서 아래로 교차할 때를 '매도시점'으로 보며 'MACD' 곡선에 'Signal' 곡선을 아래에서 위로 교차 될 때를 '매수시점'으로 본다.

이러한 방법은 단순히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교차 할 때를 매매신호로 보는 것 보다 빠르고 정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