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한국증시가 매력적인 이유

IBK투자증권 pdf 090908_박옥희_세계에서_한국증시가_매력적인_이유_1.pdf

국내 기업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지만 시가총액 규모 면에서 매우 작아


세계 시가총액 상위 1,000 개 기업 중 한국 기업의 수는 18 개이다. 이 중 그나마 삼성전자가 47 위로 상위권에 있었고, 11 개 기업은 500 위 밖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전세계 GDP 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했을 때 국내 기업이 세계 시가총액 상위 1,000 개 기업 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시가총액 비중은 작았다. 뿐만 아니라 KOSPI 의 시가총액은 미국의 시가총액 상위 4 개 기업의 시가총액을 더한 규모보다도 작다. 일본과 비교할 경우 시가총액 상위 12 개 기업의 시가총액 규모를 더한 것과 같은 수준이다. 국내 기업들이 여러 분야에 있어서 세계 시장점유율 1 위를 기록하고 있고, 한국의 경제 규모가 세계에서 15 위인 점을 감안하면 국내 기업들의 시가총액 규모는 지나치게 작은 것으로 판단된다.

 


한국과 미국, 일본 시가총액 상위 20 개 기업의 상대 비교


한국과 미국, 일본 시가총액 상위 20 개 기업의 Valuation 을 비교해 본 결과, 미국과 비교해서는 한국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저평가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는 Valuation 지표에 따라 엇갈리는 신호를 나타냈다. 하지만 일본 기업들이 수익가치 기준 지나치게 고평가 돼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KOSPI, 시가총액 규모 비슷한 미국 4 대 기업보다 저평가돼 있어


KOSPI 의 시가총액 규모와 비슷한 미국 4 대 기업과 비교 분석한 결과, 한국 증시는 성장성을 비롯한 수익가치 및 자산가치 측면에서 모두 저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기업들의 실적 개선 속도와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 등을 감안할 때 주가가 상승할 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Buy Korea 는 이같은 결과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첨부된 PDF 파일을 열면 관련 내용을 더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