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롱속의 주식한주 - 봉신의 미래는?

봉신이 금일 법정관리 선언을 하면서 거래정지 되었다. 이를 놓고 토론방에서는 긍정과 부정의 의견이 올라오면서 서로에게 위안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봉신의 재무적 상황이 좋지 않았던 것은 이미 알고 있었으나 나름 유상증자와 자산재평가 등으로 해결하려는 노력도 있었다.

본 카페에서 이전 봉신에 대한 평가에서 도덕적 문제를 지적한바 있었던 것에서 볼때 이번 법정관리까지의 과정이 자연적 현상이 아닌 인위적이거나 도덕적 문제가 있었는지에 대한 검토도 함께 이루어 졌으면 하는 바램도 이다.

 

무엇보다 앞으로 어떤 결과로 작용할지는 미지수이다.

단지 과거 사례를 통하여 예상해볼수 있는 것이 전부일 것이다.

지금으로서 최악의 시나리오는 상폐 더나아가 회사정리 절차까지 이어지는 것일테고 긍정적 시나리오는 법정관리를 법원에서 받아 들여 정상화를 위한 노력과정이 진행되는 것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우선적으로 자산재평가 등이 한달여전에 이루어졌던 것으로 볼때 확신할수 없으나 자본잠식은 면할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앞으로 고민해야 할 부분은 부채에 대한 상환 밥법에 대하여 법원이 유예를 주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일수 있으며 이는 한번의 기회 정도는 있을수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사례를 통해 긍정적 사례를 보면 나산과 나리지온이 대표적인 사례인듯 하다.

나산과 나리지온의 공통적인 현상들은 바로 M&A 상황들이 있었다는 것이며 법정관리에 들어가 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해서는 M&A 시도나 현실화 되는 것이 종종 있는 것으로 볼때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서 생각해볼수 있다.

 

봉신의 경우 재무악화가 발생했던 주된 요인은 부실지분 매입으로 인한 문제와 환율 폭등으로 인한 문제가 상당수 있었다는 점이며 이중 환율에 관련된 부채의 경우  작년 부터 하락한 환율이 어느정도 개선될수 있는 여지가 있었다고 판단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더 않좋아 졌다면 작년 말과 최근까지 경영상에 큰 변화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을수 있다.

그에 대한 확인은 이번 보고서를 통하여 확인이 될것이다.

 

지금으로서는 이번 사건에 대하여 최소한의 희망이라고 한다면 상장폐지 및 정리절차 과정으로 가지 않고 관리종목 지정이 되는 한이 있더라도 상장폐지만 면한다면 일정기간 동안 기업 정상화 과정여부를 한번도 테스트 해볼수 있다.

만약 그 기간에 경영정상화 조짐이 보인다면 주가회복은 시간 문제일수 있다.

 

앞으로 시나리오로 볼때 체크해야 할 사항은 상장폐지 및 정리절차를 면하는가의 여부가 제일 우선시 되어야 할 사항이며 이후에는 기업정상화 과정에 대하여 검토하면 된다.

이 두가지만 확보된다면 나머지는 시간문제이므로 지금에서 기약할 사항은 정상화 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 방법일수 있다.

 

 




김춘삼 장롱속의 주식한주 - http://cafe.daum.net/hanhwaseong2